(사)국학원, 대한민국 국가사회 공헌대상 수상

김영호 기자 / 기사승인 : 2020-09-18 10:30:09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사)국학원은 ‘한민족의 탄생과 지구경영을 위하여’라는 설립목적과 ‘홍익인간 이화세계’ 건국이념을 알리고 올바른 뿌리정신을 살려 이를 우리의 미래 가치로 확장시키는 것으로 우리 시대의 국학의 역할을 확장하여 이 시대의 국학을 알리고 있다.
 

또한 대한민족의 화합과 상생의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과 학술, 3대 국경일 행사(3.1절, 광복절, 개천절)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는 숱한 외세의 침략과 일제강점기, 6.25전쟁, 남북 분단 등의 극심한 시련을 겪으면서도 언제나 다시 일어섰고, 세계가 기적이라 일컫는 경제 성장과 정치 민주화를 이뤄냈다.
 

IMF 경제 위기가 닥치고, 코로나19로 팬데믹이 와도 대한민국 국민은 한마음으로 나서서 위기를 헤쳐 나가왔다. 그 결과 선제적 방역 시스템과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전 세계에 모범이 된 대한민국에 120여 개 나라에서 긴급하게 지원을 요청해 왔고, 우리 정부는 최선을 다해 각국의 방역을 도왔습니다. 시련에 굴하지 않는 주체성. 힘을 모아 희망을 만들어내는 공동체 의식. 이것이 우리 문화의 저력이다. 

 

이에 (사)국학원은 지난 6월 1일부터 오는 10월 3일까지 한국인의 뿌리인 국조 단군왕검의 홍익정신을 기리고 알리기 위해서 ‘단군할아버지 인사드리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인이 한국인답게’ 캠페인은 한국인으로 자긍심을 갖고 전 세계에 모범이 될 수 있는 한국인의 정체성을 발굴하고 알리고자 ‘한국인다움’ 찾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국인이 한국인답게 캠페인은 2020년 8월 15일 광복절에 런칭하여 오늘의 우리를 세계무대에 당당히 오르게 하는 한국인다움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한국의 특성을 우리 자신이 관찰하고 한국인의 자긍심을 회복하기 위해 전개하고 있다.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가 주최하고 월간 파워코리아가 주관한 '2020 대한민국 국가사회 공헌대상'에서 ‘민족정신 육성 부문 대상’을 수상한 (사)국학원은 애국심과 한국으로 정체성을 바르게 알고 자긍심을 고취하도록 범국민 나라사랑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한국인이 한국인답게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나라사랑 교육은 2016년 행정안전부 지원사업으로 채택되었으며 청소년을 위한 ‘통일기원 전국 나라사랑교육’은 4년째 600여 명에게 시행되고 있다. (사)국학원은 이와 함께 평화통일기원 청소년 백일장 및 사생대회를 5년째 600여 명에게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국학원은 대한민국 국경일인 매년 3.1절, 8.15광복절, 개천절 행사를 매년 전국 16개 시도에서 전개해 오고 있다. 또한 수해, 재난재해 때마다 국학원BHP명상봉사단은 봉사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아울러 우리역사바로알리기로 2003년 중국 동북공정 저지 100만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2007년에 국립박물관 고조선 연대표 오류 시정을 촉구하여 고조선표시가 시정되었다. 2017년부터 시작한 북한 탈북민 지원사업은 탈북민에게 전통문화 및 바른 국가관 교육을 통해 안정적 정착을 지원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미디어시시비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