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자인창업센터, 미래산업 디자인 스타트업 40개사 모집

김영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3 13:58:59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창업 7년 이내 스타트업과 예비 창업자 대상
디자인과 기술 융합한 혁신 분야 집중 지원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글로벌 진출 기회 제공
청년 창업가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목표

서울디자인재단은 3일, 서울디자인창업센터가 개관 5주년을 맞아 입주 공간과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대폭 확장하고, 유망 디자인 스타트업 40개 사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디자인과 기술이 융합된 미래산업의 핵심 분야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서울디자인창업센터는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이 운영하는 유일한 디자인 창업 인큐베이팅 플랫폼이다. 창업 7년 이내 스타트업 및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입주기업을 선발해 사업화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창업센터 외부 전경

 

현재 35개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이들은 디자인 창업에 특화된 공간과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받고 있다. 입주기업은 기본 1년간 공유오피스형 사무공간을 제공받고, 성과 평가를 통해 최대 1년 추가 연장이 가능하다.

 

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는 브랜딩, 유통·판로, 법률, 상표권 등 분야별 전문가의 1:1 코칭 및 멘토링, 창업기업의 성공 스토리 및 사업경영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세미나·토크콘서트, 창업포럼, AC·VC 및 디자인 전문가 대상 IR 발표와 투자유치를 위한 데모데이 피칭 컨설팅 등이 있다. 

 

특히 입주기업은 서울디자인창업센터의 <디자인 상품 유통 판로 특화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서울디자인재단이 운영하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내 「DDP 디자인 스토어」입점 기회를 비롯해 국내외 온·오프라인 유통 진출과 글로벌 디자인페어 참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지난해 주요 유통 성과로는 ▲파리메종오브제(4개 사)▲서울디자인위크(7개 사) 참가 외에도 ▲ddp디자인스토어(14개 사) ▲롯데뮤지엄 아트샵(15개 사)▲무신사(10개 사) 입점 성과를 기록했다. 지난 5년간 창업센터는 단순 보육 기능을 넘어 실질적으로 유통·마케팅 등을 지원하며 디자인스타트업의 성장을 이끌어 왔다. 

 

대표 사례로는 유·무선 충전 조명 ‘라이트하우스’로 뉴욕현대미술관 모마 아트숍에 진출한 ‘모아컴퍼니’, SK, 유니세프 등과 협업하여 중국 등 해외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해 창업 4년 만에 연매출 40억 원 규모로 성장한 ‘문워크디자인’ 등이 있다.

 

▲서울디자인창업포럼

 

창업센터는 입주기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외에도 디자인 창업 관련 세미나, 워크숍 및 교육 등을 통해 창업가와 창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가들이 참여하여 서로 교류하는 소통의 장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올해 7월에는 기존 3층 컨퍼런스 홀을 네트워킹 라운지로 재조성할 계획이다. 이곳은 디자인 및 창업관련 교육, 세미나, IR 등을 개최하고 현재 입주기업뿐만 아니라 졸업기업, 대학, 기관, 기업 등이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의 기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모집 대상은 디자인 상품화 또는 융복합(디자인+기술) 분야의 창업 7년 이내 스타트업 및 예비 창업자다. 대표자의 자격은 공고일 기준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으로 서울시 거주자 또는 서울 소재 사업장을 두어야 한다. 이번 모집 분야 확대는 단순한 디자인 제품을 제작하는 제한적인 창업기업에서 벗어나 미래 혁신·신산업 분야인 인공지능, 핀테크, 로봇, ICT 등 기술과 디자인이 결합된 새로운 신사업 창업 트렌드를 반영하여 결정했다.

 

차강희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디자인 산업은 기술과 감성이 융합된 미래 산업의 핵심”이라며 “서울디자인재단은 청년 창업가들이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디자인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더욱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모집을 통해 서울디자인창업센터는 창업 생태계의 중심 역할을 강화하고, 청년 창업가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미디어시시비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주요기사

+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