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성남)·용산(서울)·제천(충북) ‘지역특구’ 추가 지정

김영호 기자 / 기사승인 : 2021-04-09 14:50:44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 개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 회복 위해 신규특구 3곳 지정, 계획변경 4건 등 의결
-신규지정·계획변경으로 총 8,000억원 투자와 40건 규제특례가 적용되어 지역 소득 5,000억원, 일자리 1만개 창출 기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서면(3.23~4.5)으로 개최해 지역특화발전특구(이하 특구) 신규지정 3건, 계획변경 4건, 해제 4건 등 총 12건의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규 지정한 3개 특구는 지역 특화발전을 위해 총 3,830억원의 투자와 규제특례 적용으로 지역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경기 성남 판교 게임콘텐츠 특구 : 성남시는 게임과 콘텐츠 기업 육성을 통해 판교 권역을 ’글로벌 게임·콘텐츠 산업의 메카‘로 조성해 3,500여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서울 용산 역사문화르네상스 특구 : 용산구 내의 역사와 문화자원을 활용한 도심역사 거점구축, 역사문화 일자리 발굴 등을 추진해 관광객 유치와 함께 지역 소득 증가, 일자리 창출, 민간투자를 유도하는 등 지역 특화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충북 제천 의림지뜰 자연치유 특구 : 제천 의림지(국가지정문화재) 문화와 생태자원을 활용, 친환경 농업과 자연치유 산업 연계를 통해 ’자연치유도시’로의 위상 확립과 주민소득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위원회에서는 신규지정 외 총 4,387억원의 투자계획이 담긴 4개의 특구계획 변경과 지자체와 주민이 종료를 희망하는 관악 교육(’10), 가평 잣(‘11), 순천 국제화교육(‘05), 보성 영어교육(‘09) 특구 등 4개 특구에 대한 지정해제 안건도 원안 승인했다.

 
계획을 변경한 삼척 소방방재산업 특구는 ‘이차전지 화재안전성 검증센터 구축’ 등 소방과 방재 산업 육성을 도모하고, 영천 한방특구는 지역특산물인 ‘마늘’ 산업을 추가했다.
 
또한 의령 친환경 레포츠파크 특구는 문화와 레포츠 시설 확장하고, 나주 에너지교육 특구는 에너지 분야 산학협력과 맞춤형 인재양성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중기부 곽재경 지역특구과장은 “지역특구 신규 지정과 계획 변경을 계기로 지역 특화사업에 규제 특례를 적용할 수 있게 돼 지역경제 활력 제고가 기대된다”며 “성과가 우수한 특구는 지역 연고산업과 연계해 성장을 촉진하고 유명무실한 특구는 원활한 퇴출을 유도하는 제도 개편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지역특구 주요 규제특례 현황 >

 

구 분

적용 특례

구 분

적용 특례

일반

(62)

옥외광고물 표시설치

토지

이용

(53)

농지의 전용허가 또는 협의

도로통행 제한

용도지역지구의 지정 또는 변경

농지의 위탁경영 / 임대사용

농업진흥지역 해제

특허출원에 대한 우선심사

도시계획시설의 결정

도로점용 허용

지구계획구역의 지정 또는 변경

외국인 체류기간 상한 연장

이양

(13)

식품 표시기준 완화

외국인 교원 및 강사임용

체육시설업 사업계획 승인 완화

 

< 지역별 특구현황 >

 

구 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합계

특구()

13

7

4

3

3

1

2

19

14

16

18

14

34

28

15

3

194

[저작권자ⓒ 미디어시시비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주요기사

+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