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부터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된다

이성수 기자 / 기사승인 : 2020-10-28 13:58:36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민원창구 방문 2회→1회로 도민편익 증진·비대면 민원서비스 기반 확대
▲ 29일부터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된다

 경상남도가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 시범기관’으로 선정돼 오는 29일부터 온라인 여권 재발급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 7월 외교부가 전국 7개의 여권사무대행기관을 선정한 이후 2차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우리 도를 비롯한 도내 진주·김해·창녕·거창 등 전국 48개 기관을 추가 선정해 총 55개 기관이 온라인 여권 재발급 서비스를 실시하게 됐다.

경남 : 함안, 경남도, 진주, 김해, 창녕, 거창 현재는 민원인이 여권을 재발급 받을 때 접수와 수령을 위해 민원창구를 총 2회 방문해야 하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여권 수령 시 1회만 방문하면 되므로 민원인의 편익을 증진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19 상황 속 비대면 민원서비스를 확대하는 기반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은 전자여권을 1회 이상 발급받은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정부24 누리집에서 공인인증서로 접속해 여권사진을 올려주기하고 수수료를 납부하면 된다.

다만 제출한 사진이 규격에 맞지 않는 경우 여권 재발급 신청이 반려 될 수 있다.

또한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병역미필자 기존에 전자여권을 발급 받은 기록이 없는 경우 이중접수 상습분실자 행정제재자 등은 온라인 여권 재발급에서 제외되므로 민원창구를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여권 수령은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해야 하며 국내의 경우 신청자의 주소지와 상관없이 접수 시 선택한 여권사무대행기관에서 여권 수령이 가능하다.

경남도는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 시행을 앞두고 여권 발급 업무에 혼선이 없도록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접수부터 교부까지 주요 유의사항에 대한 자체 교육을 실시했으며 도내 서비스 시범 시군 5개 기관에 대해서도 서비스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철저한 사전준비를 당부했다.

김무진 도 행정과장은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를 통해 민원인의 방문횟수를 기존 2회에서 1회로 줄일 수 있어, 도민들의 편익 증진은 물론 코로나19 상황 속 비대면 민원서비스 기반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온라인 여권 발급 업무에 혼선이 없도록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미디어시시비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