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선 경전철 및 서부선 남부연장’ 국토교통부 승인 사업 탄력

윤상영 기자 / 기사승인 : 2020-11-18 11:41:17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17일 확정고시
▲ 김호진 의원

국토교통부가 지난 17일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함에 따라 서부선 경전철, 서부선 남부연장을 비롯한 10개 노선이 탄력을 받게 됐다.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지역균형 발전과 교통 소외지역을 연결하는 목적으로 2030년까지 경전철 6개, 기존선 개량 2개, 네트워크 강화 연장노선 2개 등 총 10개 노선을 구축하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서울시는 2019년 2월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용역결과를 발표하고 시의회 의견청취, 주민설명회를 거쳐 국토교통부에 해당 계획 승인을 신청하였지만, 1년 반이 다 되도록 국토교통부의 승인이 나질 않아 사업이 답보상태에 빠져 있다가 오늘 최종 승인이 이루어진 것이다.

국토교통부 승인에 따른 고시 내용을 보면 사업규모는 10개 노선 71,05km이며 계획기간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로 총 사업비는 7조 2,600억원이다.

향후 예비타당성 조사, 노선별 기본계획 수립,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착공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서울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민자 제안이 없는 사업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등 교통소외 지역의 대중교통축을 전환하는데 큰 의미가 있는 사업이다”며 “특히 서부선 도입은 대중교통 소외지역인 서대문구의 새로운 교통축이 될 것이다”고 환영의사를 밝혔다.

한편 김 의원은 “시민의 발이 되는 경전철의 적자를 감수하고 운행해야하는 현실에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는 넘어야할 큰 숙제다”며 “서울시가 빠른 시일 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단계에 진입할 수 있도록 교통위원회 위원으로서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미디어시시비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포토뉴스